로고
메뉴좌측혜은당한의원비염축농증천식후비루증후군구취치질매핵기안명홍조메뉴우측
메인배너
서브톱
메뉴좌측혜은당한의원비염축농증천식후비루증후군구취치질매핵기안면홍조메뉴우측
 메인배너
그리드1김대복원장그리드2후비루
그리드3비염그리드4그리드5후비루
그리드6그리드7구취측정기그리드8후비루
그리드9오시는길그리드10그리드11구취
그리드9오시는길그리드10축농증

치질 | Posted by 혜은당클린한의원 2014. 3. 17. 09:27

소아 변비 방치하면 치질 원인 된다

소아 변비 방치하면 치질 원인 된다

 

 

최근 들어 소아 변비 환자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아이들이 무슨 변비에 걸리겠느냐 하실지 모르겠으나 변비 증상이 있어도 아이들은 정확하게 표현하지 못하기 때문에 방치하기 쉬워 변비에서 나아가 치질까지 걸릴 수 있습니다. 때문에 아이들이 배변 활동을 할 때, 유심히 살피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소아는 성장함에 따라 장의 운동이 변화합니다. 3~4세가 되어야 성인처럼 1~2일에 1~2회 배변을 볼 수 있습니다. 1세 미만의 영아는 연령에 따른 생리적 특성과 분유, 이유식, 모유 등에 따라 하루 0~9회의 다양한 배변 습관을 보이기도 합니다. 대개 하루에 한 번 이상 대변을 봐야 하지만, 2~3일에 한 번 보더라도 대변이 굳지 않고 편하게 본다면 변비가 아닙니다.

 

1주일에 2회 미만이거나 배변시 굳은 변을 보며 통증이나 출혈이 동반되는 경우라면 소아변비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주로 이유식이나 대변 가리기를 시작하면서 심리적 혹은 신체적으로 배변에 장애를 느끼는 기능성 변비가 많고 해부학적 폐색이나 선천성 거대결장증 등으로 인한 기질적 변비는 5~10% 정도에 불과합니다.

 

소아에게 변비 증상이 나타나는 이유는 잘못된 식습관과 운동부족, 스트레스 등을 꼽을 수 있습니다. 예전에는 아이들이 활발하게 뛰어 놀고 운동 부족 현상이 적었지만 현대의 어린이들은 대부분 이른 나이에 유치원에 가고 운동장을 뛰어 놀기보다 학원 등 조기 교육을 받는 스케줄을 소화합니다.

 

 

놀기보다 앉아서 공부하는 시간이 더 많은 아이들이 운동부족에 시달리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일일 것입니다. 게다가 활동성이 강한 아이들이 가만히 앉아서 공부를 하면서 쌓이는 스트레스도 적지만은 않을 것입니다. 또 어린 나이에 유아원 등 단체 생활을 하기 위해서는 배변을 가리기 위한 교육이 철저하게 이루어져 변을 참게 되는 것도 변비의 원인이 됩니다.

 

또한 아이들이 좋아하는 인스턴트식품들은 변비를 부르는 주원인이 됩니다. 많은 부모들이 아이들의 식습관을 교정하기 위해 노력하지만 아이들에게는 채식 위주의 식단 보다는 고단백의 인스턴트식품이 더 인기가 있습니다. 그래서 아예 안 먹일 수는 없는 것이죠.

 

이러한 변비를 일으키는 요인 때문에 점점 굳은 변을 보게 되면 배변시 항문에 과도한 힘을 주게 되어 자칫 항문 점막이 찢어지는 치열 증상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또한 치료가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 합병증으로 요로감염, 치질, 대장염을 동반하기도 하고 심하게는 영양분이 흡수되지 않아 성장에 문제를 일으키기도 합니다.

 

아이들의 경우 변비가 치질까지 이르기 쉬운 이유는 자신의 증상이 불편하면 그 행위 자체를 참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변을 보는 것이 힘겨우면 아예 변을 참고 그로 인해 식욕부진이 일어나면 변비는 악화되어 결국 치질이 생기는 악순환이 반복되는 것입니다.

 

이런 경우 관장을 위주로 하는 양의학적 치료보다 근본 원인을 제거하고 아이들의 변비 악순환 자체를 개선해주는 한의학적 치료가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일단 떨어진 식욕을 증진 시켜주고 섬유질이 풍부한 식단을 유도하면서 치질이 생긴 경우 치질에 대한 치료를 합니다.

 

 

혜은당한의원에서는 어린이 변비나 치질의 경우 각 개인별 맞춤 처방을 원칙으로 합니다. 환 형태의 치종환은 아이들에게도 큰 거부감 없이 복용 가능합니다. 치질을 치료하고 재발을 막아주는 치종고 역시 항문에 발라만 주면 되므로 어린이의 치료에도 큰 문제가 없습니다.

 

 

 

 

소아 변비 방치하면 치질 원인 된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알 수 없는 사용자 2014.03.22 11:08

    소아 변비 잘 치료를 해주어야겟어요!
    너무 잘 보고 갑니다`



푸터